서울특별시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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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서비스 헌장

    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에서는 유아에게 행복을, 학부모에게 감동을, 교사에게 보람을 주는 세계 일류 서울유아교육 구현을 위하여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.
  • 1. 밝고 친절한 자세로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2. 유아, 학부모, 교사의 입장에서 생각하겠습니다.
  • 3.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.
  • 4. 맑고 깨끗한 서울교육 구현을 위해 열린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.
  • 5. 현장을 지원하는 진흥원이 되겠습니다.
※ 위의 다짐을 지키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정해 성실히 임할 것 을 약속드립니다.

1. 서비스이행표준

1)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
가) 고객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
  • (가)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(나) 사무실에는 좌석마다 이름을 명시한 명패를 부착하고, 근무시간 중 직원은 공무원증이나 직원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(다) 고객이 3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적극 응대하고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1분 이내에 담당부서까지 직접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(라) 고객이 동일한 민원에 대하여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나) 전화를 하시는 경우
  • (가) 전화 벨 소리가 3회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, 소속·성명을 먼저 밝히고 친절하고 정중한 말씨를 사용하겠습니다.
  • (나) 다른 직원을 연결할 경우에 10초 이내에 통화가 되도록 하고 타 부서 담당업무 전화는 해당부서 전화 번호를 안내한 후에 연결하겠습니다.
  • (다)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부재 사유를 밝히고 상대방의 인적사항, 용건, 통화시간을 남길 경우 담당자에게 메모를 전달하고, 원하실 경우 남겨 주신 연락처로 3시간(근무시간 내)이내에 회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(라) 중식시간에도 별도로 과 별로 1명 이상 업무당번을 두어 민원처리가 지연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(마) 연 2회 이상 직원 친절교육과 전화 친절 모니터링을 실시하겠습니다.
다) 전화를 하시는 경우
  • (가) 민원 서류는 우편, 인터넷, 팩스 등으로 신청 받고, 1시간 이내에 발급하겠습니다.
  • (나)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실의 질의사항은 답변 담당과를 지정하여 48시간 이내에 성의껏 답변하겠습니다.
  • (다) 우리 유아교육진흥원의 운영전반에 걸친 FAQ를 부서별로 자세하게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연2회 이상 정비하겠습니다.
  • (라) 고객편의를 위해 업무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.

2)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조치

가) 우리 유아교육진흥원의 체험· 연수서비스에 대하여 불편, 불친절을 느꼈을 경우나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보내 주실때는 다음과 같이 시정조치와 보상을 하겠습니다.
  • (가) 불편한 사항이나 직원 대화 시 불친절한 사항에 대하여는 즉각 시정조치 하겠습니다.
  • (나) 전화통화 또는 직접 대화 시 불친절한 경우에 연락을 주시거나 홈페이지, 해당 직원을 주의 · 교육시키고 3회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조치 의뢰하겠습니다.
  • (다) 고객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동일 사안으로 2회 이상 방문할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고, 5,000원 상당의 보상(문화상품권이나 지하철 승차권)을 하겠습니다.
  • (라) 신고 및 제출한 의견에 대한 처리 결과는 민원인에게 3일 이내에 통보하겠습니다.

3) 의견 제출 또는 불편사항 연락 방법

  • (가) 인터넷 홈페이지(http://seoul-i.sen.go.kr) : 정보마당 → 1:1문의
  • (나) 서비스 별 접수·처리 창구
서비스 별 접수 · 처리 창구
서비스명 접수 · 처리과 전화번호 FAX
일반 민원접수및 상담 행정지원과 2176-9405 2176-9410
입찰 및 계약 행정지원과 2176-9403 2176-9410
자료제작실 운영에 관한 사항 기획연구과 2176-9412 2176-9420
유치원교원 연구 활동 운영 및 지원 기획연구과 2176-9412 2176-9420
유치원교원 교원 연수 기획 및 운영 기획연구과 2176-9412 2176-9420
학부모 교육원에 관한 사항 기획연구과 2176-9412 2176-9420
멀티미디어 제작실 예약 이용 안내 기획연구과 2176-9412 2176-9420
행복-i 포인트 및 아이로비에 관한 사항 기획연구과 2176-9412 2176-9420
교육정보실 운영에 관한 사항 기획연구과 2176-9412 2176-9420
강사 정보 관리 및 선정에 관한 사항 기획연구과 2176-9412 2176-9420
홈페이지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사항 교육지원과 2176-9422 2176-9430
유아체험프로그램 관련 문의 교육지원과 2176-9422 2176-9430
자원봉사자 운영에 관한 사항 교육지원과 2176-9422 2176-9430

4)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
  • (가) 우리 유아교육진흥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, 그 결과를 즉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(나)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라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
2. 과별 서비스 이행 표준

1) 투명한 서비스 이행표준

가) 투명한 회계집행
  • (가) 공사 물품 용역등 입찰계약 운영은 전자 입찰을 통하여 공정·신속·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(나) 수당 및 대금지급은 관계규정에 따라 신속하게 지급하겠습니다.
나) 편리한 시설 제공
  • (가) 고객을 위한 편의시설을 충분히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(나) 화장실의 비누와 휴지는 매일 2회 이상 점검하여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(다) 유아들의 교통 편의를 위한 셔틀버스를 운행하며, 교통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(라) 유아들의 안전한 체험활동을 위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.
다) 시설안전관리 및 깨끗한 환경조성
  • (가) 진흥원 시설물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각 시설물 특성에 맞는 안전점검을 시행하겠습니다.
  • (나) 소화기와 소화전을 철저히 관리하여 비상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  • (다) 파손된 기물은 지체없이 수리·교체하고 조명, 냉난방 등 각종 시설에 대해 유지·관리를 철저히 하여 양질의 체험활동 및 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(라) 체험시설 및 강의실은 매일 깨끗이 청소하고 수목과 화단은 계절별로 정리하여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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