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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특별시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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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서비스헌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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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서비스 헌장

    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에서는 유아에게 행복을, 학부모에게 감동을, 교사에게 보람을 주는 세계 일류 서울유아교육 구현을 위하여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.
  • 1. 밝고 친절한 자세로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1. 유아, 학부모, 교사의 입장에서 생각하겠습니다.
  • 1. 맑고 깨끗한 서울교육 구현을 위해 열린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.
  • 1. 현장을 지원하는 진흥원이 되겠습니다.
※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1. 서비스이행표준

1) 시민을 맞이하는 자세

【직접 방문하시는 경우】
  • ❍ 시민이 신속하게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
    • 행정동 1층에 안내 직원을 배치하여 시민이 찾고자 하는 담당 부서 위치를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❍ 시민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
    • 모든 직원은 공무원증이나 명찰을 패용하며,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.
  • ❍ 담당자가 시민을 맞이할 때는
    • “어서 오십시오.”, “무엇을 도와 드릴까요.”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,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.
  • ❍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에는
    • 안내 직원이 원하는 부서로 직접 안내해 드리겠으며, 민원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경우 담당 직원을 10분 이내에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❍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
    • “안녕히 가십시오.”, “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.”라고 친절하게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.
【전화를 하시는 경우】
  • ❍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
    • “안녕하십니까? ○○ 과 ○○○ 입니다.”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❍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
    • 통화 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시민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으며, 바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❍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
    • 담당자의 부재 사유를 밝히고 전화를 건 시민의 이름, 용건, 회신의 필요성 여부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시민이 요구할 경우 2시간 이내에 시민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❍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
    • “여기는 ○○ 과입니다. △△ 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0000-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.”라고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❍ 통화가 끝났을 때는
    • “감사합니다.”, “안녕히 계십시오.”,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.” 등의 끝인사를 하고 시민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.
【우편이나 인터넷, FAX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】
  • ❍ 우편이나 인터넷, FAX 등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에는
    •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  • ❍ 제증명 발급 업무는
    •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, FAX 등 시민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❍ 처리 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
    • 매 7일마다 담당자가 처리 진행 상황을 시민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❍ 민원사무를 처리함에 있어
    • 행정기관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부서간 협조 등에 따른 절차를 담당 공무원이 직접 처리하도록 하여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
2)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

  • ❍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하여
    서비스별 상담창구
    민원 업무명 처리기간 구비서류
    법정 현재 이행목표
    경력․재직 증명서 3시간 2시간 1시간
    • ■ 본인확인 신분증
    • ■ 대리인인 경우 : 위임장, 대리인 신분증,
      발급대상자 신분증(사본 가능)
    퇴직예정 증명원 3시간 2시간 1시간
    연수 이수 확인원 3시간 2시간 1시간
    수상 확인원 3시간 2시간 1시간
    • 법정 처리기간 보다 20% 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※ 학생, 인사 관련 증명서 등은 홈에듀 민원서비스(http://www.neis.go.kr)를 통하여 편리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 또한 학생 관련 증명서는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.

3)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조치

  • ❍ 전화예절이 불친절한 경우에는
    •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전화 등 시민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5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❍ 민원이 법정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에는
    •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시민에게 알려드리고, 해당 부서 직상급자에게 통보하여 담당자를 교육시킨 후 관련 공무원이 시민에게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❍ 민원 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 연락이 없거나,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에는
    • 사실 여부를 확인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❍ 민원처리 담당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시민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5,000원 상당(문화상품권 등)의 보상을 하겠습니다.
    • -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1회 방문으로 처리되어야 할 민원에 대하여 2회 이상 방문하신 경우
    • - 민원요구서류를 신청 내용과 다르게 발급하여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
    • - 증명서 등 처리민원의 발급을 정당한 이유 없이 법정 처리기간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
    • - 담당공무원이 서비스 이행 기준을 고의적으로 지키지 아니한 경우

4)시민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

홈페이지 접수·처리 창구
서비스명 접속 안내
1:1문의 · 초기화면 → 정보마당 → 1:1문의
서비스별 상담창구
서비스명 접수․처리 창구 전화번호 FAX
일반 민원접수 및 상담 행정지원과 2176-9405 2176-9410
입찰 및 계약 행정지원과 2176-9404 2176-9410
교원 연구 및 연수 운영 기획연구과 2176-9413 2176-9420
학부모 지원 및 연수 운영 기획연구과 2176-9412 2176-9420
교육프로그램 및 자료개발 보급 기획연구과 2176-9412 2176-9420
유아·놀이 중심 체험에 관한 사항 교육지원과 2176-9422 2176-9430
문화·예술 체험에 관한 사항 교육지원과 2176-9422 2176-9430
가족체험에 관한 사항 교육지원과 2176-9422 2176-9430
교재·교구 대여프로그램에 관한 사항 교육지원과 2176-9422 2176-9430
  • ❍ 저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・전화・우편・FAX・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❍ 홈페이지(https://seoul-i.sen.go.kr/) 접수·처리 창구
  • ❍ 서비스별 접수·처리 창구

5)시민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
  • ❍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❍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
6)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
  • ❍ 시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❍ 법규와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시민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 주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❍ 고충 민원을 신청하실 때는 신청인의 성명, 주소, 전화번호 및 신청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십시오.
  • ❍ 근거 없는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고 민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❍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❍ 시민께서 보시기에 친절하고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으신 공무원이 있을 경우 추천해 주시면 다른 공무원의 귀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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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행정지원과
  • 담당자
  • 이지욱
  • 연락처
  • 02-2176-9405
  • 담당업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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