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울특별시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

fullmenu

유치원평가

  • Home
  • 교원지원
  • 유치원평가
  • 유치원평가 기본계획

[유치원 평가 기본계획]

 
  1. 관련근거
    • 가. 유아교육법 제19조 제1항
      • 제19조(평가)①교육감은 유아교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필요하면 유치원 운영실태 등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다
    • 나. 유아교육법 시행령 제20조, 제21조, 제22조
    • 나. 제 5주기(’20~’22년) 유치원 평가 추진 계획(교육부 유아교육정책과-1217, 2020. 2. 25.)
    •  
  2. 목적
    • 가. 유치원 평가의 현장 적합성 제고를 위해 자율적인 유치원 교육 활동의 진단 및 개선을 통한 유치원 교육의 질 향상
    • 나. 2019 개정 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할 수 있는 유치원 운영체계 구축 유아의 건강·안전 관리 강화를 통한 유치원의 책무성 및 공공성 강화
    • 다. 유치원 교육공동체참여·소통·협력을 통한 자율과 책임의 유치원 자치문화 조성
  3. 기본 방향
    • 가. 유치원 평가 주기는 3년이며 동일 주기에는 동일 방식으로 평가함
    • 나. 자체 평가, 서면평가를 실시하되 현장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 함
    • 다. 평가 영역3개 영역으로 ‘Ⅰ.유아중심 교육과정 및 방과후 과정’,‘Ⅱ.민주적 유치원 운영’, ‘Ⅲ.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및 유아를 위한 건강·안전’으로 구성
    • 라. 평가 문항은 3개 영역 중 Ⅰ, Ⅱ 영역은 단위 유치원이 교육목표에 따라 이를 달성하기 위한 문항으로 자율적으로 구성하되, Ⅲ 영역은 우리 원에서 제시한 평가 문항 활용
    • 마. 평가결과에 대한 환류를 강화하여 유치원 운영 개선을 통한 유치원 교육 서비스를 향상
    • 바. 유아교육진흥원, 서울시교육청, 각 교육지원청의 협력을 통해 유치원 평가의 효과성, 신뢰도를 높임
    • 유치원 평가 기본 방향
      구분 현재 기본 방향
      평가 절차 · 자체평가 → 서면평가 → 현장평가 · 자체평가 → 서면평가로 단계 간소화
      평가 방식 · 객관화·정형화된 형식의 현장방문을 통한 외부자 중심 평가

      · 획일화된 평가지표, 평가문항 제시

      · 단위 유치원의 구성원과의 협력·소통을 통한 유치원 자체평가 역량 제고

      · 평가문항 자율 구성으로 유치원 자율성 존중

      결과 환류 · 평가 결과의 실질적 활용 부족 ·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후속 컨설팅 강화

 

4. 평가 대상

 

  1. 가. 자체평가: 서울시 공・사립 유치원 전체
  2. 나. 서면평가 : 1년차(’20년) 270개원, 2년차 (’21년) 280개원, 3년차 (’22년) 280개원 실시 예정
    1.       ※ 유치원 현황 및 기타 여건(휴・폐원)에 따라 평가 대상 유치원 수는 변동 가능 
    2.       ※ 서면평가 주기는 3년이며, 동일 주기에는 동일 방식으로 평가함

 

5. 평가 기간 및 시기
    • 가. 평가 기간: 2020학년도 유치원 운영 실적(6개월 이상)
    •  ※ 각 교육지원청별 평가 대상 유치원 명단은 추후 업로드

 

6. 평가의 주요내용

 

7. 평가 위원

    • 가. 서면 평가단 구성
    •    1)구성
    •      가) 각 평가단은 3인으로 구성(유아교육 전문가 1인, 교원 2인)
    •      나) 유아교육 전문가, 유아교육 전공 현장 교원(퇴직 교원 포함, 교사 제외) 등으로 구성하여 평가의 전문성, 신뢰성 등 확보
    •      다) 각 교육지원청별 로 평가 대상 유치원 수에 따라 평가단 수 조정

 

8. 평가 방법 및 절차
    • 가. 평가 방법: 자체평가(평정척도)와 서면평가(정량평가)를 병행함으로써 유치원의 자율성은 존중하되 공공성은 강화
    • 나. 평가 방식:
    • 다. 평가 절차
    •   - (자체평가) 유치원 운영 평가에 대한 자체 평가 5점 척도를 활용한 평정척도 방식
    •   - (서면평가) 영역별로 우수, 적합, 개선 필요로 평가
    •     (문항) 각 평가 문항별로 충족 여부*에 따라 체크리스트 방식에 의해 ‘충족(Y)’또는‘미충족(N)’에 체크
    •       * 평가 문항별 충족 여부에 대한 세부기준은 유치원 평가 가이드북에 제시
    •     (영역) 평가 영역 내 평가 문항의 ‘충족’ 개수에 따라 3개 등급 (우수, 적합, 개선필요) 중 1개 부여
    •      평가 문항 충족 비율이 우수80% 이상, “적합60%이상~80%미만, 개선필요 60%미만으로 구간 설정

             ※ 심의위원회: 유아교육진흥원에서 구성 운영하는 유치원평가위원회 내 소위원회로 구성하여 운영

 

9. 평가 결과 활용
    • 가. (평가 결과 처리) 서면평가 결과는 정량평가 기준으로 명시하여 2020년 12월 말까지 유치원 으로 송부, 자체평가는 평정척도를 활용하여 자체평가서에 입력
    • 나. (토론회 실시) 교직원, 학부모 등 유치원 교육공동체가 공감·공유할 수 있도록 유치원 평가 결과에 대한 토론회 실시
    • 다. (교육계획 수립에 반영) 구성원 간 논의 내용은 차년도 유치원 교육활동 수립 시 반영하고 사업별 평가내용 및 대상 등을 명시하여 선환 체제 확립
    • 라. (정보공시)차년도 정보공시(유치원 알리미http://e-childschoolinfo.moe.go.kr)에 공시   
    •    ※ 공시 내용: 자체평가 결과 및 서면평가 결과(영역 종합 소견 및 총평) 공개  
    • 마. 평가 결과는 유치원의 질 제고를 위한 피드백 자료로 적극 활용
    •    - 평가 참여 유치원 결과는 장학 참고자료로 활용
    • 바. (후속컨설팅 실시) 유치원 평가 결과, 개선이 필요한 영역에 대한 컨설팅 장학을 실시하며, 각 유치원별 우수사례 공유 및 유치원 간 네트워크 구축
연락처 아이콘
  • 담당부서
  • 기획연구과
  • 담당자
  • 이선희
  • 연락처
  • 02-2176-9491
  • 담당업무
TOP